본문 바로가기
자녀교육상담

책읽기 싫어하는 아이

by 사누르 2023. 3. 29.
728x90
반응형

책과 친해지기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책과 친해질 수 있을까요? 저는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항상 책을 많이 읽으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때는 왜 그렇게 잔소리처럼 들렸는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독서만큼 좋은 교육방법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아이에게도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을 들여주고 싶은데 막상 쉽지 않더라고요..

요즘 아이들이 독서를 하지 않는다는 기사를 많이 접하셨을 거예요,, 실제로 초등학생 중 10%만이 한 달에1권 이상의 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어렸을 때부터 책과 멀어지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책과는 담을 쌓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우리에게는 아직 시간이 많으니까요! 지금부터라도 조금씩이라도 책을 읽으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렸을 때 읽은 책이 커서도 도움이 되나요?

! 물론입니다. 어린 시절 읽었던 책들을 다시 꺼내보면 내가 이 책을 읽었을 때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그때 당시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창의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치원생 자녀에게는 어떤 책을 읽혀야 할까요?

사실 이 부분은 정답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연령별로 읽어야 하는 권장도서라는 개념 자체가 이미 없어진 지 오래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굳이 고르자면 유아용 도서보다는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책을 읽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그림책 보다는 줄글로 된 동화책을 보여주는 게 좋아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너무 어려운 내용이거나 폭력적인 내용 혹은 선정적인 내용 등 자극적인 요소가 많은 책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거예요. 또한 그림이 많고 글이 적은 책 역시 좋지 않습니다. 글자가 적더라도 기승전결이 확실하게 짜여있는 책을 골라 주세요.

 

책 사진

 

어떤 책을 골라야 할지 모르겠어요.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책 중에서 내 아이에게 맞는 책을 고르기란 쉽지 않죠. 이럴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근처 공공도서관에서는 북 큐레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물론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충분히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직접 눈으로 보고 비교하면서 선택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겠죠?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 종류는 어떤 것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동화책보다는 학습만화를 추천드려요. 처음엔 만화형식이라 재미있게 접근하다가 점점 내용에 빠져들면서 자연스럽게 지식습득 및 사고력 향상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더라고요.. 특히나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만화책이라도 상관없으니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게 해주는 게 좋아요.

초등학생용 전집도서 중 괜찮은 도서 있나요?

요즘 워낙 출판사별로 유명한 전집도서들이 많아서 고르기 어려우실 텐데요,, 저희 집에서도 꾸준히 인기 있는 전집도서 한 권을 소개해드릴게요. 비룡소 북클럽 비버라는 시리즈인데요, 매달 4권씩 배송되는 월간지 형태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연령별 맞춤형 도서라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밖에도 다른 브랜드의 전집도서들도 많으니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책 읽는 습관을 들이기 

첫 번째로는 도서관이용하기입니다. 근처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접할 수 있고 대여기간 동안 여러 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서점가 기입니다.. 서점에 가면 수많은 책들이 있고 직접 보고 고를 수 있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북카페 이용하기입니다. 북카페에선 커피나 차를 마시면서 책을 읽을 수 있어 집중해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오디오북 듣기입니다.. 이동 중이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들을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전자책 읽기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으로pc 간편하게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가족독서시간 갖기입니다. 온 가족이 모여 앉아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면서 읽는다면 더욱 효과적 일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는 신문기사 활용하기입니다. 기사내용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논리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로는 독후활동하기입니다. 책을 읽은 후 느낀 점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면 창의력발달에 도움이 된답니다. 아홉 번째로는 필사하기입니다. 좋은 문장을 손으로 옮겨 쓰면서 글 쓰는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열 번째로는 소리 내어 읽어보기입니다. 눈으로만 읽는 것보다 소리 내어 읽으면 내용파악하는데 훨씬 수월해집니다. 마지막으로는 다 같이 낭독하기입니다. 각자 좋아하는 책을 골라 돌아가며 발표하거나 서로 추천해 준다면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책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아이들이 독서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아이에게 무작정 책을 읽으라고 강요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따라서 부모님들께서 먼저 모범을 보여주셔야 한다.그리고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 아빠가 먼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겁니다. TV나 스마트폰 대신 책을 읽고 있으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가지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될 테니까요.. 만약 그게 어렵다면 서점이나 도서관에 자주 방문해서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그리고 한 권이라도 끝까지 다 읽은 후에 칭찬을 해주면 성취감을 느껴 더욱 열심히 읽을지도 몰라요. 마지막으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매일 같은 시간에 책을 읽어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엔 스스로 책을 찾아 읽기도 한다고 하네요..

위방법들을 참고하여 우리 아이에게도 올바른 독서습관을 길러주도록 해요 ^^

728x90
반응형

'자녀교육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톱을 물어 뜯는 아이  (0) 2023.04.05
산만한 아이  (0) 2023.04.02
말이 늦은 아이  (0) 2023.03.28
스마트폰 중독  (0) 2023.03.27
야뇨증(밤에 오줌 싸는 아이)  (0) 2023.03.27

댓글